구독자 님,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됐는데 건강 잘 챙기고 계신가요? 어제는 35도를 넘으면서 전국 곳곳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졌는데요. 벌써부터 무더우니 다가올 여름이 조금 두렵기도 합니다.
누구에게나 다양한 모습의 불안과 두려움이 있기 마련이죠. 최근에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떠올리다 '협업툴을 도입하기 전에도 어떤 두려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하게 됐습니다. 새로운 업무 도구를 도입하는 데 있어 익숙하지 않음에 대한 불안도 있을 테지만 아무래도 사내 정보 보호와 보안에 있어 두려움이 있을 것 같더라고요. 증가하는 해킹 및 피싱 공격, 내부 구성원의 유출 그리고 내부 구성원의 실수까지. 기업의 정보보호 및 보안 위협이 다양해지고 또 증가하는 시기인 만큼 협업툴 도입을 앞둔 기업 담당자는 그 결정이 쉽지 않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러한 위협 요소들이 있음에도 우리는 협업툴을 도입해야 할까요? 그리고 과연 업무용 협업툴은 보안적으로 안전할까요? 기업에게 정보보호 및 보안 위협은 언제나 있어왔으며 앞으로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위협 때문에 지금까지와 같이 개인용 메신저를 통해 업무를 진행하거나, 업데이트가 중단된 온프레미스 레거시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위험합니다. 도리어 보안적으로 안전한 협업툴을 잘 선택해서 도입하고 현명하게 위협 요소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죠. 정보보호와 보안을 확실히 지키면서도 협업툴을 통해 편리한 협업과 빠르고 원활한 업무 소통을 하고 싶은, 그러니까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은 분들을 위해 '정보보호 및 보안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필수 체크리스트도 부록으로 첨부했어요.
모쪼록 이번 가이드가 기업 내 정보보호 및 보안을 걱정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하반기가 시작되는 오는 7월에 또 인사드리겠습니다. 더위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