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잔디 AI 선공개 행사가 열렸습니다. 잔디로 일하고 계신 고객분들을 모시고 새로운 AI 기능 '스프링클러(Sprinkler)'가 어떻게 조직의 생산적이고 원활한 협업을 지원할 수 있는지 직접 보여드린 자리였는데요. 곧 출시될 잔디 AI, 스프링클러에 대해 하나씩 이야기해 드립니다.
메신저의 잠재력을 깨운 AI
잔디는 지난 10년 동안 기업 내 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잔디 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왔습니다. 메신저 내 버블 좌측 정렬, 이모지, 읽음 기능 등이 모두 기업 내 원활한 소통을 위해 설계된 기능이었죠. 이러한 기능과 더불어 '메시지' 그 자체도 중요한데요. 현재 잔디에서 하루 약 6억 7천 만건의 메시지가 오가고 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인구가 하루에 평균 13번씩 서로 대화를 나누는 양에 비견될 정도입니다.
기업의 구조화된 고유한 데이터
이러한 메시지가 단순히 쌓이기만 한다면 오히려 소통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증가하면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바로 여기서 AI가 역할을 합니다. AI가 잘하는 요약, 쓰기, 검색 능력을 통해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잔디의 주제별 대화방(토픽)은 이미 관련된 정보가 모여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AI가 이를 기반으로 빠르게 요약하고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에 충실한 AI
Chat GPT, Gemini와 같이 상용화된 AI를 업무에 활용할 때는 데이터 보안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무료 서비스들은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서비스 개선과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고 약관에 명시되어 있죠. 이는 기업의 주요한 데이터와 정보 자산이 외부로 유출될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잔디 AI는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고 안전하게 AI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잔디 내에서 암호화된 데이터 환경 안에서만 AI가 동작하기 때문에,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면서도 AI의 유용한 기능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꿀팁🍯
AI와 함께 행사를 준비할 수 있을까? 잔디 마케팅팀은 [잔디AI선공개] 행사 준비에서 스프링클러의 도움을 톡톡히 받았습니다. 그동안 행사 준비 내용을 차근차근 쌓아온 '[JANDI] 고객 초청 행사' 주제별 대화방(토픽)을 선택하고 메시지 기간을 설정 후, '작년 행사를 참고해 올해 준비해야 할 것들을 알려줘'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하자, AI가 지난 행사 내용을 참고해 올해 준비할 작업 목록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메시지 생성, 파일 및 스레드 요약
입력창의 Ask AI 모드를 활용해 초대장의 초안을 작성하도록 요청하고, 그 내용을 바로 메시지로 활용한 후 translate 기능으로 다국어 번역도 수행했습니다. 발표자의 PDF 파일을 AI로 요약하여 필요한 문구로 활용하고, 관련된 업무가 기록된 스레드를 통해 담당자의 업무 내역과, 다음 행사에서 개선할 점도 도출했습니다.
통합된 소통으로 더 강력해진 협업
주제별 소통방(토픽)에 함께 있는 멤버들은 공동의 목표를 향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AI는 토픽 안에서 논의 되고 진행 중인 주요 업무가 무엇인지 참여한 멤버들이 쉽고 정확하게 파악하게 하고,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부분을 찾는 데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제별 대화방에 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잔디가 AI를 품으면 어떤 모습일까요? 잔디 안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 기능을 소개하는 서비스 안내서입니다. 현재는 베타 형태로 일부 고객에게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잔디의 AI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주제별 대화방(토픽)에 데이터를 꾸준히 축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팀을 더욱 활약하게 할 잔디 AI를 미리 확인해 보세요.
잔디 고객 경험 팀은 유저 문의를 놓치지 않고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채널톡 알림을 잔디에 연동하고, 유저에게 받은 이슈를 개발팀에 전달하고 이슈가 해결되면 유저에게 피드백을 주기 위해 Jira와 잔디를 연동해 활용합니다. 또한 번역기를 연동해 다양한 국적의 유저들과의 원활하게 소통하지요. 이 모든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은 건강한 요거트와 다양한 토핑을 취향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하여 MZ 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짧은 기간에 약 400개 매장을 돌파하며 디저트 외식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요아정은 가맹점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데요. 잔디를 활용해 가맹점 오픈, 운영, 서포트에 대한 안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가맹점 및 외부와의 중요한 대화를 잔디 내에 공유해 히스토리를 쉽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온천이 생각나는 계절, Hot Spring, Sprinkler에서 잔디 AI 기능을 고객에게 선공개 했습니다. 그날의 뜨거웠던 현장을 공유합니다. AI 와 함께 그려나갈 잔디의 계획을 공유하고 한 해 동안 눈부시게 성장한 고객께 JANDI ROCKET AWARDS를 수여했습니다. 수상식 이후에는 잔디의 고객사 오리지널 비어 컴퍼니의 맥주와 함께 즐거운 네트워킹 행사를 가졌는데요. 내년에도 잔디는 고객과 함께 더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